마케터 이직 준비 : STEP 2. 마케팅 분야 선택하기 – 나에게 맞는 직무 찾는 법
안녕하세요. 빵집입니다.
저는 IT 스타트업 인하우스 마케터로 4년 간 일하고, 이직 준비를 하고 있어요.
준비하면서 저도 같이 배우는 마음으로 마케팅 취업 준비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 있답니다.
지난 마케터 이직 준비 경험 정리하기 편을 통해 지금까지의 활동을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번에는 “그래서 나는 어떤 마케터가 되어야 할까?”를 본격적으로 탐색해 볼 단계입니다.
사실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무궁무진하게 범위가 넓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마케팅은 한 단어 같지만, 사실 직무가 굉장히 다양해요.
이직 준비를 제대로 하려면, 나에게 맞는 직무를 좁혀서 집중해야 해요.
예를 들면
- 퍼포먼스 마케터 vs 콘텐츠 마케터 vs 브랜드 마케터
- 마케팅 기획 vs 실행 vs 분석
- B2C vs B2B vs 스타트업 vs 대기업
이런 식으로 마케터 업무 범위를 정하거나, 마케팅 주요 업무, 기업 규모 등 내가 원하는 포지션을 좁혀가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무 선택 = 전략적 포지셔닝
이걸 잘 해야 포트폴리오 방향성도 정리되고, 이력서 키워드도 명확해져요.
STEP 2-1. 마케팅 직무 종류 알아보기
그렇다면 마케팅 직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CRM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가 있으며, 기업마다 마케터의 영역이 다르기도 해요. 특히 스타트업 인하우스 마케터는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이 여러 직무를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무명 | 주요 업무 | 필요한 역량 |
콘텐츠 마케터 | 블로그, SNS 콘텐츠, 영상 기획 및 제작 | 기획력, 글쓰기, 브랜딩 감각 |
퍼포먼스 마케터 | 광고 세팅, 데이터 분석 | 데이터 해석, 매체별 광고 이해 |
CRM 마케터 | 이탈 방지, 유저 재유입, 시나리오 설계 | 유저 분석, 툴 경험 |
브랜드 마케터 | 브랜드 방향성과 톤앤매너 설정 등 | 커뮤니케이션, 감성적 사고, 브랜딩 감각 |
그로스 마케터 | 실험 기반 전환율 개선 | 데이터 기반 사고, 실험 설계 |
인하우스 마케팅 매니저 | 마케팅 전략 기획, 실행 등 전반적 마케팅 | 멀티태스커, 책임감, 전반적인 마케팅 지식 |
STEP 2-2. 나에게 맞는 직무 찾기 (셀프 진단표)
👉 아래 문항에 ‘Yes✅’가 많은 쪽이 당신에게 잘 맞는 마케터 유형일 수 있어요!
- YES가 3개 이상: 콘텐츠/브랜드/CRM 마케터 적성
- YES가 2개 이하: 퍼포먼스/그로스 중심 데이터 마케터 도전 가능
STEP 2-3. 나의 방향성을 설정해보자
🎯 나의 경험
- 콘텐츠 제작 경험 있음 (블로그 운영, 인스타 카드뉴스 제작)
- 커뮤니티 글 작성, 공모전 기획 참여 경험
🔍 내가 선호하는 것
- 글쓰기, 기획, 트렌드 탐색, 브랜딩
✅ 나의 목표 직무
→ 콘텐츠 마케터 → 향후 브랜드 마케터 확장 가능성 고려
나에게 맞는 직무를 정했다면, 다음 단계는 그 직무에 맞춰 경험/포트폴리오/학습 항목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다음 STEP 3에서 직무에 맞는 포트폴리오와 역량 키우기 플랜을 같이 공유해 드릴게요!
마케팅 직무는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적성과 경험 기반으로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데요,
나에게 맞는 방향성을 설정한다면 이직 준비가 훨씬 수월해 질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포트폴리오 이야기를 이어 가 볼게요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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